본문 바로가기

로고

전체상품카테고리

현재 위치
  1. BMX 연구소

BMX 연구소

  • 연구소 (硏究所) [명사]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기관.
게시판 상세
제목 강력한 브레이킹을 위한 셋팅법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7-09-2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47
평점 0점

강력한 브레이크 셋팅


다음 4 가지의 요소들이 잘 준비되었을때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1. 윤활 -- 부드러워야 한다.


제동시 브레이크레버 에서부터 캘리퍼 까지 여러부분이 손가락의 힘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오일. 또는 구리스가 필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버의 피봇


* 케이블 헤드의 마찰부분


* 케이블 내부


* 행거 바렐의 마찰부분


* U브레이크 와 프레임 피봇 부분


그밖에 케이블 외부선의 절단면을 정리하고 품질이 좋은 케이블을 사용하는것도 중요합니다.


 

 



2. 구조적 정렬 -- 정확한 위치 에 있어야한다.


리어휠은 프레임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야하고 . 브레이크 마운트는 프레임의 좌우 대칭 위치에 준비되어 있어야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보급형 프레임과 완성차의 경우 오차가 발생한 경우도 있으며 이로 인해 브레이크 파트들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케이블 행거는 브레이크캘리퍼 의 작동 라인과 일치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잘만들어진 프레임의 경우 리어휠이 드롭아웃의 안쪽끝 까지 이동했을때


브레이크슈 역시 U 브레이크의 안쪽 ( 피봇 쪽 )끝 까지 이동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지렛대의 원리로 작용 와 동일하게 작용점과 받침점의 거리를 줄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슈는 피봇의 중심에 가까워질때 제동력이 가장 높습니다. 브레이크슈 위치가 멀어질수록 제동력을 줄어들며 조작감은 향상될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브레이크레버 작동량과


연관이 있으며 섬세한 브레이크 조정을 위해서는 제동력을 다소 줄이는것이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 설명 - ( A 포인트 ) 리어휠을 앞쪽으로 완전히 밀착했을때 적정한 체인길이를 유지하면서 브레이크 캘리퍼의 슈 위치 ( B 포인트 ) 가 피봇쪽으로 ( 앞쪽으로 ) 최대 밀착 가능한 상태가


이상적입니다. 이것은 셋팅이 아닌 정교한 프레임 완성도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위 사진설명 -- A 와 B 케이블의 각도는 클수록 높은 제동력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행거에서 당겨지는 행거 케이블의 각도는 60 도 가 가장 이상적인 각도이지만


과거에 사용되었던 캔티레버 브레이크 구조에서만 가능하고 현재 U 브레이크는


프레임 . U 브레이크 구조상 평행 또는 30 도 정도의 범위내에서 셋팅되어 집니다.


또한 폭이 넓은 림을 사용하였을때 캘리퍼의 기본값이 커지게 되어 행거 케이블의 각도가 커지는 좋은 현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평행 구조는 더블 케이블로 셋팅했을경우 이며 30 도 이내는 일반적인 구조로 셋팅했을 경우 입니다.


두 선의 각도는 클수록 높은 제동력을 얻을수 있으며 평행에 가까울수록 절대 제동력을 줄어들고 레버의 움직임과 비례하게 되어 작동감은 높아지게 됩니다.

 


3. 마찰력 -- 높을수록 제동력은 높아진다.


브레이크 작동의 마지막 단계인 브레이크슈와 림의 마찰은 당연히 마찰력이 높을수록 높은 제동력을 얻을수 있습니다.


크롬림 은 유리처럼 매끄러운 표면상태이고 합성고무 재질인 브레이크슈와 높은 마찰력으로 만나게 됩니다. 당연히 가장 좋은 제동력을 얻을수 있습니다.


단 림의 표면에 수분이나 이물질이 있는 경우 쉽게 제동력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최근 하이엔드 림들은 하드아노다이징( 강화 표면 처리 ) 으로 높은 제동력과 내구성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슈 의 재질


최근 브레이크슈는 노멀 / 미디엄 / 소프트 컴파운드 순으로 설계되어지며


노멀은 일반적인 제동력 미디엄은 중간단계 소프트 컴파운드는 높은 제동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단 단단한 브레이크슈는 수명이 길고 섬세한 브레이크 조정 ( 특히 플랫랜드 기술구사 ) 이 유리하고 소프트컴파운드는 절대적인 제동력이 높지만 수명이 짧고 강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라이더의 취향과 구하사는 기술에 따라 맞게 선택되어져야 하는 요소입니다.


브레이크 슈의 면적이 넓을수록 마찰력은 커지고 제동력 또한 커지게 됩니다.


단 이것은 브레이크슈의 면이 림에 고르게 밀착되는 각도로 셋팅되어져 있는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브레이크슈 안쪽면을 점검하였을때 일부분만 마찰된 흔적이 있다면 브레이크슈의 제동력을 일부분만 사용하였다고 할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계속적으로 작동하면서 상하좌우 에서 림과의 마찰면을 확인하며 브레이크슈 고정볼트를 풀고 브레이크 레버를


작동시킨뒤 레버를 잠근상태에서 볼트를 다시 조이는것으로 좋은결과를 얻을수있습니다.


 

 



4. 지렛대의 원리


브레이크 레버는 일차적으로 손 의힘을 브레이크로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두가지 요소로 인해 제동력의 크기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 블레이드의 길이 B - 길이가 길수록 힘은 커지며 강한 제동이 가능합니다. 단 기술구사시 방해가 되는경우 제동력을


어느정도 초기하고 짧은 타잎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피봇 길이 A- 케이블의 헤드 중심과 레버 피봇 과의 거리는 짧을수록 힘이 커집니다.


브레이크 레버만을 교체하였는데 제동력이 상승하는 경우 대부분 이에 해당됩니다. 


 

 


* 튜닝의 순서.


우선 기계적인 브레이크 셋팅 정비.윤활.정렬 등을 한뒤


일반 완성차의 경우 브레이크슈 교체. 레버 교체 순으로 제동력을 높이게 됩니다.


U브레이크 구조의 특성상 레버가 지렛대의 초기 역활을 수행하므로 레버의 설계에 따라 절대 제동력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위사진 설명 - 대부분의 U 브레이크 의 스프링 텐션 조정법은 동일합니다.


중앙의 볼트를 느슨하게한뒤 바깥쪽 넛트를 화살표 방향으로 회전시키면 스프링의 장력이 강해지면서 림과의 간격이 멀어집니다.


5 도 단위의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며 중앙의 볼트를 조이는것으로 스프링장력 위치를 고정시킵니다.


라이더에 따라 강한 텐션 또는 부드러운 텐션을 선호하기도 하고 오딧세이 에보2 캘리퍼의 경우 2가지 타잎의 스프링이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 맺음말


최근 브레이크리스 ( 브레이크없이 라이딩하는 스타일 )가 유행이기는 하지만


도로주행시 안전을 위해서는 꼭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또한 초보자. 어린학생 들의 경우 본인은 물론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 브레이크 장착은 필수입니다.


브레이크가 있어서 기술에 방해가 되는 경우는 극히 한정적인 전문적인 기술구사시 에 해당되며


초급기술 연습시에는 브레이크는 오히려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MX 를 즐기는 방법중 가장 좋은것은 안전하게 오랜시간 즐거움을 느끼는것이 아닐까요?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Shop Community



Customer Service

4130 BIKE STORE

  • 02-3142-4130
  • 02-333-4130
  • FAX 02-3143-4130
  • 월-토 11:00-오후 09:00 (일요일 휴무)
  • 국민은행 848-21-0096474
  • 예금주 : 이성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