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고

전체상품카테고리

현재 위치
  1. BMX 연구소

BMX 연구소

  • 연구소 (硏究所) [명사]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기관.
게시판 상세
제목 브레이크 없는 BMX 와 브레이크 있는 BMX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6-0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029
평점 0점

브레이크 없는 BMX 와 브레이크 있는 BMX

 

최근 프리스타일 BMX 는 브레이크 없이 라이딩하는 ( 브레이크 리스 ) 스타일이 대유행입니다.
상급 완성차들의 경우에도 브레이크 제거를 기본사양으로 하고 브레이크 가 장착되는 마운트 등을 간단히
분리할수 있는 구조를 장점으로 내세우기도 합니다.


상급자를 대상으로 애초에 브레이크를 장착할수 없는 프레임. 완성차가 출시되기도합니다.
브레이크가 없는 상태의 전체적인 실루엣이 심플하면서도 멋있어 보인다는 장점도 이유인듯합니다.

과연 브레이크 없는 BMX 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이크리스 셋업의 장점


브레이크가 없다는것은 브레이크레버. 케이블. 캘리퍼. 프레임에 연결되는 부품들이 제거된 상태입니다.
당연히 무게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200 g 내외의 무게 감량은 사실 주행.기술연습중 큰 장점이 되지는 않습니다.

경량화 보다도 큰 장점으로는 상급 라이더들의 테일윕. 바스핀등 프레임과 핸들을 회전시켜야 하는 기술 구사시
방해요소가 없어진다는 점입니다.
물론 자이로라는 핸들 회전 장치를 부착하면 브레이크가 장착된 상태에서도 핸들을 자유롭게 회전할수 있지만
바스핀 ( 공중에서 핸들을 회전시킨뒤 다시 잡는 고급 기술 ) 기술의 경우 브레이크 레버에

손가락이 걸려서 부상을 당할수 있기때문에 바스핀을 구사할 정도의 스킬을 가진 라이더들은 대부분 브레이크 리스 라이딩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거꾸로 말하자면 상급자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셋업이 브레이크리스 입니다.

 

2. 브레이크리스 셋업의 단점
무엇보다도 일반 도로 주행시 매우 위험하다는것이 가장큰 단점입니다.
특히 청소년 의 경우 주행에만 집중하는 특성이 있으며 차량.보행자 와의 충돌이 발생하기 직전 제동을 할수 없다는것은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타이어 를 발로 밟거나 지면에 발을 마찰시켜 속도를 줄이는 스킬이 있지만 이것또한 속도가 줄어드는 정도의 방법이지 즉각적인 제동을 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또한 자주 타이어를 발로 밟아 속도를 줄이는 경우 타이어. 신발의 마모 또한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레이크리스 라이딩을 시도하는 라이더들중 대부분은 프로라이더들의 동영상과 셋업을 따라하고자 하는 심리때문인것 으로 판단됩니다.
다른 사람들보다는 잘타고 싶고. 그렇게 보이고 싶은 욕구 가 앞서는 입문자( 특히 청소년 ) 에게는 보다 안전한 브레이크 장착 라이딩을 권장합니다.

 

외국의 프로라이더들중 꽤 많은 선수들이 아직도 브레이크와 자이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테크닉을 구사할수 있으며 에어 기술시에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안정감을 더해주는 보조 장치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브레이크 리스 라이딩은

 

* 초보자.특히 청소년의 경우 브레이크는 꼭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출퇴근 통학용으로 사용한다면 브레이크는 필수입니다. 아무리 바니홉 1m 를 하는 사람이라도 갑자기 나타나는 자동차. 보행자 등을 뛰어넘을수는 없습니다.
 
* 신발과 타이어의 마모 로 인한 추가 지출은 꽤 큽니다. 매일 라이딩하는 사람이라면 신발과 타이어 를 한달에 한번씩 교체해야할수도 있습니다.

 

* 풋잼테일윕.바스핀등을 연습하는 단계라면 핸들을 1-2회전 해도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스트라이트 케이블. 또는 자이로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 브레이크가 있어서 안되는 기술이라면 브레이크가 없어도 안됩니다.

 

* 브레이크 레버때문에 부상이 발생한다면 브레이크레버의 위치를 바꾸거나. 조임 강도를 적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손으로 강하게 눌렀을때 핸들에서 회전하는 정도가 안전과 레버 파손방지를 위해 좋은 셋팅상태입니다.

 

* 바니홉 연습시 브레이크는 방해보다는 도움이되기도 합니다. 적당한 속도조절 에 도움이 되고
 랜딩시 공간이 크지 않다면 바로 브레이크를 사용할수 있고 이것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 저는 도로에서 빨리 달리기 위해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언제든지 멈출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달릴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리스 라이더들의 경우 도로에서 안전을 생각하며 느린속도로 주행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Shop Community



Customer Service

4130 BIKE STORE

  • 02-3142-4130
  • 02-333-4130
  • FAX 02-3143-4130
  • 월-토 11:00-오후 09:00 (일요일 휴무)
  • 국민은행 848-21-0096474
  • 예금주 : 이성근